부산 도시철망계획가 더욱 촘촘하게 구축됩니다
- 사회ㆍ경제적 여건 변화를 반영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확정 -
◈ 도시철도망 계획은 해당 시도지사가 수립,
국토교통부장관이 승인하는 10년 단위(5년 주기 변경 가능) 도시철도 최상위 계획입니다
부산․인천시의 경우 이번에 수립된 계획 변경
◈ (부산) 1․2호선 급행화, 오시리아선 등 신규사업 4개를
포함한 총 10개 노선(93km), 4조 4,003억원 계획 확정
- 계획에 포함된 사업들이 모두 완료될 경우,
현재 8개 노선(158km)에서 18개 노선(251km)으로 확대됩니다
ㅇ 도시철도 건설사업 추진의 기본이 되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시․도지사가 관할 도시교통권역의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장관이 승인하는 10년 단위 계획이며, 5년 주기 타당성 재검토를 거쳐 변경할 수 있다.
<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비교표 >
ㅇ 이번 부산․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도 5년 주기 타당성 재검토 제도에 따라 수립(부산 ’17년)된 이후 변화된 사회․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신규 노선(부산 4개) 및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의 일부 조정(부산 3개)을 반영하였다.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은
①도시․광역철도망 연계성 강화,
②동․서부산권 균형발전 도모,
③부산 1․2호선 급행화 등 운영 효율성 강화 등에 중점을 두고 마련되었다.
ㅇ 신규사업으로 도시철도 2호선을 동부산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단지로
조성된 오시리아 관광단지까지 연장하는 ‘오시리아선’과
국가 R&D로 건설 중인 무가선 트램 실증노선(경성대․부경대역∼이기대어귀삼거리, 1.9km)을
오륙도까지 연장하는 ‘오륙도선 연장’ 외에도,
도시철도 1호선․2호선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급행화 사업도 반영되었다.
< 부산 1호선․2호선 급행화 효과 >
※ 세부적인 사업내용은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확정
ㅇ 이 외에도, 노포∼정관선, C-Bay-Park선, 송도선은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하단∼녹산선, 기장선, 강서선은 기존 계획과 동일하게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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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개요
□ 대상노선
※ 정거장, 노선 등의 정확한 위치는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를 거쳐 확정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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