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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시사경제

인천 GTX역 환승센터 건립

by zenith8888 2020.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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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GTX역 환승센터 건립

- 국토교통부  부평역, 인천시청역, 송도역 모두 선정 -



○ GTX-B 부평역, 인천시청역, 송도역에

 3분 이내 환승  랜드마크형 환승센터가 조성된다. 



○ GTX-B 부평역, 인천시청역, 송도역은 

장래 광역 대중교통거점이자 지역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역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컨셉과 디자인을 반영하여 공모에 참여하였다.





  - GTX 부평역은 

광장재생형 환승센터로

 부평역 광장 구조를 개선하여 보행 접근성 극대화와

 환승거리 단축, 지하상가와 보행연계를 강화하였다.


 또한, 지하에는 문화편의시설 배치하여 

광장과 지하상가를 연결하도록 구상하였다.






〈부  평  역〉

□ 환승체계 구상

 ㅇ 광장 교통체계 정비하여 지상에서 버스↔부평역 환승 체계

 ㅇ 부평역 지하에서 환승통로 구상, 기존 광장은 선큰 형태로 개선








 - GTX 인천시청역은

 친환경 공원형 환승센터로 중앙공원의

 우수한 경관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건축 디자인 하였다. 


환승센터, 체육시설, 디지털도서관, 주차장 등을

 복합적으로 배치하여, 인접된 공공청사와

 주거 지역 특성과도 어우러진 환승센터로 구상된다. 


또한, 중앙공원 남북방향으로 연결되고, 

주변 건물의 스카이라인과 조화로운 건축디자인으로 구상하였다.






〈인천시청역〉

환승센터 조감도

□ 환승체계 구상

 ㅇ 도시계획시설 중복결정으로 상부는 공원, 하부는 철도시설로 개발

 ㅇ 기존 중앙공원과 자연스럽게 조화되는 공원형 환승센터 구상









 - GTX 송도역은

 GTX-B 노선의 출발역으로의 상징성과

 송도국제도시의 역동적 이미지를 충분히 반영한

 독특한 디자인을 컨셉으로 구상하였다. 


지하공간은 인접 투모로우시티 및 개발용지 연계성 확보에

 중점을 두어 지하에는 인접된 필지와 

GTX역과 직결되는 통합대합실,

 생활형 SOC 시설을 배치하였다.





송  도  역

환승센터 조감도

□ 환승체계 구상

 ㅇ 지상층에 버스 환승시설, 지하에 통합대합실 및 환승주차장 배치

 ㅇ 롯데, 신세계, 이랜드 지하몰, 스타트업파크 연계한 지하 Street Mall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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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 40m가 넘는 대심도 공간을 활용하는 GTX 특성상,

 이와 연결되는 도시철도, 버스 등 도시 내

 교통수단과 편리한 연계환승 구축이

 GTX 경쟁력 확보에도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 인천광역시는 공모결과를 토대로 내년도 

기본구상 용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여, 

GTX 개통시기에 맞추어 환승센터도 개통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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