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선 유일한 단절구간인
강릉에서 제진까지의 철도연결사업은
1967년 양양역과 속초역을
동해북부선이 폐지된 이후
약 50년 만에 다시 복원하는 사업입니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은 무엇인가요?
2003년 경의선 문산~군사분계선
철도복원사업과 2007년 동해선
제진~군사분계선 철도복원사업 이후
2018년 남과 북은 판문점선언에서
남북간 교통망 연결이 한반도 공동번영의
토대라는 인식하에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사업을 남북경협사업의
최우선 추진 과제로 합의하였습니다.
< 판문점선언 (`18.4.27.)>
이번 열차의 종점은 ‘제진역’ 입니다!
본 사업의 기점은 남강릉역이며 종점은
제진역으로 총 110.9km 단선 전철로
건설할 계획이며, 총 사업비는
약 2조 8,520억원으로 향후 사업계획
적정성검토와 기본계획 수립, 사업 추진
등에 따라 확정될 계획입니다.
원주~강릉선(현재 운영),
춘천~속초선(`27년 개통) 등
동서횡단철도와 동해 중・남부선(부산~삼척, `22년 개통) 등과
연계하여 환동해 및 강원권 통합 철도망이 구축됩니다.
동해권 관광, 향후 남북관광 재개시
금강산 관광 등 국내・외 관광객 유입이
촉진되고,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그밖의 철도 사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부터 설계와 시공을 동시적으로
추진하여 현재 건설 중인 사업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개통시기
단축을 노력할 계획입니다.
* 부산∼울산 복선전철(`21년 개통),
울산∼포항 복선전철(`21년 개통),
포항∼삼척 단선전철(`22년 개통),
포항∼동해 전철화(`22년 개통),
춘천∼속초 단선전철(`27년 개통),
동해선 북측구간 현대화 공사 등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는 한반도종단철도가
완성되고, 대륙철도와 연결되어
유라시아를 잇는 대륙철도망이
구축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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